K-완주모악테마파크
시장

환경

한방의료 시장 동향
1
한방의 의료관광 소비증가
한방을 포함한 미용, 성형, 건강검진을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로 선정
아시아 국가 의료관광 경험도 분석 결과, Medical Skin Care 75.8% / 한방 36.1% 건강검진 27.4% 순으로 집계, 한방의료 상품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
2
병원간 협업체계 강화
한방, 건강검진, 피부, 성형, 치과 등 5개 분야의 협력체제가 강화
외국인 의료관광객을 위한 <서울메디컬 서비스 체험단>에서 해외환자 유치전문 병원 등을 돌아보며 한방음악치료와 비만치료, 피부과 시술, 건강검진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 체험을 제공
3
진료과목과 유사업종간의 융•복합화
진료과목과 의료관광 분야 유사업종간의 융복합화를 통해 한방의 매력성과 시장성을 강화
한방의료 영역에서 한방 웰니스 영역으로 영역을 확대, 한방리조트, 한방스파센터 등 한방치유와 건강관리가 연계된 한방의료 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 관광객을 유치
4
한방에 대한정부정책의 활성화
문화체육관광부 <한방의료관광 활성화>를 통해 <글로벌 한방 코리아>를 새로운 정책 비전으로 상정
적극적인 한방의료 관광객 유치와 취업유발, 약 9,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달성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 전개
외국인 방문객 의료관광 현황
1
아시아 각국 의료관광객 수 (2014년)
2
2022년 한국의 의료 관광 산업 규모
3
외국인 환자 국적별 비교
4
외국인 환자 진료과목
시장의 장기적 전망
1
세계전통의학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세계적으로 전통의학 시장이 2017년 316조원, 2023년 423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2
전통의학 통합치료의 시장점유율 증가
한방의료에 대한 전국민적인 공감대 확산과 지자체의 한방관련 행사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3
한방의료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 증대
전국적으로 19개의 한방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이는 계속 늘어날 전망(현재_산청지역, 함양지역, 하동지역 등)
4
한방의료 관광객 유입 증가세 지속
일본, 러시아 등 외국인 환자의 한방의료 이용객 증가는 당분간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
목표 시장 설정
약 11.5 ~ 12조원의 시장 규모
Market 1 Market 2 Market 3 Market 4
외국인 관광객
한방통합치료 시장
외국인 관광객
미용,성형치료 시장
국내•외 관광객
치유,휴양 시장
국내•외 관광객
한방상품 시장
2020년 5.5조원 규모
(외국인 관광객 의료시장)
2020년 5.5조원 규모
(외국인 관광객 의료시장)
2020년 5.5조원 규모
(외국인 관광객 의료시장)
2020년 5.5조원 규모
(외국인 관광객 의료시장)
Only 한방통합 분야
1,800억 원(연간규모)
약 3.6~4% 추정
Only 미용, 성형 분야
6,000억 원(연간규모)
약 11~11.5% 추정
체류형 치유 분야
1.5조 원(연간규모)
업계 추정
약재, 제약, 화장품 등
9.2조 원(연간규모)
업계 추정
십장생 한의원